F1대회 둘러싸고 지역내 갈등 고조

68701_13168_2833

올해 F1(포뮬러원)한국 대회가 4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개최 여부를 둘러싸고 지역내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F1범도민진상규명대책위원회(이하 F1대책위)에 따르면 전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F1예산 반대 투쟁을 본격화한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1차적으로 전남도의회 임시회가 F1대회 추경 예산(840억원)편성 한것에 반대의 듯을 분명히 하며 통과 저지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또 추경안이 통과돼 올해 F1대회가 또다시 빚더미를 안게될 경우 도의원들을 대상으로 주민감사를 청구하고, 주민소송을 통해 구상권을 제기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들은 이어 F1 조직위원장인 박준영 도지사에 대한 항의방문을 계획하고 있고,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공개질의서를 보낸 뒤 답변내용을 공개하는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목포시와 목포 F1 범시민지원협의회는 이날 오전 목포시 용당동 3호광장 교차로에서 선진시민의식 정착을 위한 거리·교통질서 캠페인 활동을 시작으로 2011 F1 코리아그랑프리 성공 개최를 위한 지원활동에 본격 돌입했다.

F1 범시민지원협의회는 10월 개최예정인 2011 F1 코리아 그랑프리의 성공개최와 친절·질서·청결 목포사랑 시민운동 범시민 활성화를 위해 피켓 홍보를 전개하고 홍보 전단지를 시민들에게 배부하면서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했다.

목포시 F1 범시민지원협의회 장성수 회장은 “이른 아침부터 캠페인을 전개하는 것이 힘은 들지만 F1대회의 성공개최를 위해 자원봉사 하는 일이니만큼 알차고 보람차며 회원모두가 해양관광도시 목포 이미지 제고에 이바지 한다는 자부심을 갖고 있다”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친절·질서·청결 캠페인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F1조직위 관계자는 “추경에 실패하면 대회는 무산되고 국제신뢰도 추락과 함께 남은 대회 추진도 어려워질 수 있다”면서 “대회특성상 초기 2~3년간 적자는 불가피한 상황이어서 믿고 지켜보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감사원은 F1 원년대회 부실 운영 등과 관련해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