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허가 경주장에서 질주는 멈춰야

20111011001

국무총리실은 감평평가 방법 문제로 한때 중단됐다 최근 재개된 F1경주장 부지 감정평가 결과를 오는 11일까지 발표할 것을 한국농어촌공사측 감정평가기관인 한국감정원에 요구했습니다.

F1경주장 부지, 양도양수 절차가 본격화하면서 2011 F1 코리아 그랑프리 대회 이전에 F1 경주장 준공도 가능할 것으로 보이지만, D-100일을 맞이하는 시점 올 영암 F1국제자동차대회가 전남도 및 지역 정치권의 정치력 부재까지 겹치면서 전남의 꿈이 겉돌고 있습니다.

올해 F1경주장을 임대한 행사에서 주말 하루 경주장 임대료는 2천만 원선, 하지만 공식 준공이 안된 무허가 상태이다보니 석 달째 임대료를 한 푼도 못받고 있고 최근 국내 최대 규모의 모터스포츠 대회 주관사가 입장 수입을 올릴 수 없다는 이유로 경주장 임대를 취소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해 대한민국에서 처음 열린 F1대회는 우여곡절 끝에 16만여명의 관중 몰이에 성공했지만 올해도 이대로라면 경주장 양도양수 문제로 공식준공 절차를 밟지 못하면 무허가 경주장에서 관중은 물론 머신까지 위험한 질주를 하게되는 지난해 전례를 되풀이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또한, 올해 F1경주장에서 한국타이어의 DDGT 대회(6차례) 예정돼 있고 넥센 RV 챔피언십(6차례), CJ 슈퍼레이스(6차례), 현대 스피드 페스티벌(4차례) 등 20여개 대회가 잇따라 열릴 계획인 만큼 준공 승인이 나지 않을 경우 경주장 임대료 수익은 포기해야 할 형편이다.

정부가 애초 지원을 약속했던 F1경주장 건설비 358억원은 아예 없던 일로 됐고 그나마 대회 운영비는 한 푼도 지원하지 않고 있다. 급기야 ‘2011 F1 대회 취소 가능성’까지 흘러나오고 있는데도 ‘강건너 불구경’하듯 비협조로 일관하고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전남의 국제인지도를 높이고 국제도시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대회임에도 불구, 지역 정치권이 지역구 사업에만 ‘올인’하면서 F1은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이 때문에 지역민들 사이에서는 “정부와 지자체, 지역 정치권이 성공 개최를 위해 머리를 맞대는 등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