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대회 지속 가능한 수익모델 찾아라!

2013_victory

F1대회 지속 가능한 수익모델 찾아라!

그동안 존폐논란에 시달려온‘F1 코리아 그랑프리’가 올해 4회째 맞으며 저평가 되었던 F1대회를 한단계 끌어올려 지속 가능한 대회 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을 기울리고 있다.

전남도는 오는 10월 4~6일 개최될 4차 F1대회가 한국의 대표적 스포츠 이벤트로 자리 잡는 결정적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첫 대회부터 3년 연속 16만명 이상의 관중 동원에 성공한데다 해마다 적자폭이 줄면서 대회운영이 안정권에 접어들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지난 2010년 첫 대회를 치른 F1 코리아 그랑프리는 지난 3년 연속 16만명 관중 동원하며, 국내 모터스포츠 저변 확대와 국가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크게 기여해 왔다.

전남도는 적자폭을 줄이기 위해 대회를 주관하는 포뮬러온매니지먼트(FOM)와 개최권료 인하를 위한 막판 재협상과 정부의 추가지원을 이끌어낸다는 방침이다. 마케팅의 다각화를 통해 대회 수익금을 대폭 확대한다는 전략도 짜고 있다.

실제 F1대회 적자는 2010년 725억원에서 2011년 610억원에 이어 2012년 386억원으로 해마다 줄고 있다.

하지만, F1대회는 그동안 누적적자가 1721억원이고, 올해도 정부 지원과 후원금 등을 감안해도 259억원 안팎의 적자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F1조직위 이개호 사무총장은 “FOM과의 계약조건 변경을 통해 적자 구조를 개선할 것”이라며 “F1대회는 국가 브랜드 가치와 국격을 높이는 국제 스포츠 행사로 계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개호 사무총장(54)은“F1 코리아 그랑프리가 지속 가능한, 한국을 대표하는 초대형 스포츠 이벤트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적자폭을 줄이려는 노력과 함께 단순한 지역 행사가 아닌 국가적인 사업이라는 인식의 전환이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연간 약 450억원에 달하는 대회 개최권료 역시 한국 실정에 맞도록 재협상을 진행 중이며, 곧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정부지원이 다소 확대되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추가적인 협상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올해는 적자폭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총장은“F1 개최로 얻는 유무형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국가 브랜드 가치 상승효과를 감안하면 올림픽이나 아시안게임 등 여타 국제 행사와 비교해 절대 뒤지지 않는다. 단순히 적자 대회로만 평가 할 것이 아니라 국격을 높이고, 지역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는 ‘투자’라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 총장은 “네이밍 스폰서 영입이 긍정적으로 진행 중이고, 게임 산업을 F1과 연계시키려는 노력도 하고 있다. 그 밖의 다양한 틈새시장을 공략해 수익성을 높여 대회 개최 여건을 개선시켜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총장은 “지난 3년간이 하드웨어를 안착시키는 기간이었다면, 향후 2∼3년은 F1을 통한 지역 발전과 국가 브랜드 이미지를 본격적으로 강화시키는 기간이 될 것이다. 단적인 예로 F1 서킷은 연간 220일이 가동되며 30억원의 수익을 얻고 있다. 국내 단일 스포츠 시설로 이만한 수익을 얻는 곳은 이곳뿐이다. 대회의 역사가 쌓일수록 틀림없이 그 진정한 가치를 평가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