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회 전반적 “사과”와 “지속” 밝혀

20110801007007

지난 1일 적자사업인 포뮬러원(F1) 코리아 그랑프리가 흑자사업으로 왜곡된 데다 전남도가 F1대회를 계속 진행할 경우 재정파탄이 우려된다는 지난달 28일 감사원의 감사결과 발표 직후 시민단체들의 사죄 요구가 있은 지 나흘 만에 박준영(F1대회조직위원장)이 사과했다.

“도민 여러분께 정중히 사과 말씀 올립니다.” “올해는 대회운영비를 대폭 줄이고, F1주최권자와 개최권료에 대한 재협상을 하겠습니다.” 뼈아픈 반성이 이어졌다. 2016년까지 7년간 F1대회를 치를 경우 재정부담액이 1조1,169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등의 감사결과는 “F1추진 과정에서 발생한 판단착오와 혼선을 해결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자성했다. 이어 “모든 책임은 도지사인 나에게 있다”며 머리를 조아렸다.

그러면서, 박 지사는 “정부지원도 적었고 시기도 늦었고, 폭우로 공사까지 늦어져 대회 개최에만 매달리다보니 지원키로 한 개최비용보다 더 많은 적자를 보게 됐다”며, “KAVO는 파산지경에 이르렀고, SK건설은 철수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감사 결과는 이 모든 과정에서 야기된 판단착오와 혼선, 문제 해결을 위해 불가피하게 선택했던 대안 찾기, 국제사회에서 지키고자 한 약속 때문에 일어난 것”이라고 해명하고, 이 모든 과정에서의 책임은 전적으로 도지사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박 지사는 SK건설이 철수할 경우 경주장을 전남개발공사가 인수하고, 운영은 도 조직위원회가 맡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F1주최권자인 FOM과 개최권료에 대한 재협상은 물론 방송 중계비 재협상, 작년 480억 원을 집행한 대회 운영비를 올해 300억 원으로 줄이는 등 지출비용을 줄이고, 마케팅 노력을 대폭 확대해 수익을 올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지사가 F1 대회 유치 때부터 F1이 낙후된 지역발전의 촉매역할을 해 ‘못 사는’ 전남의 운명을 바꿔줄 것이라는 믿음이 컸던 터라 일각에서 주장하는 F1대회 중단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나 문제는 지금 상황이 의지표명이나 할 만큼 한가하지 않다는데 있다. 당장 ‘돈 먹는 하마’가 돼버린 F1의 환부를 치유할 수 있는 약을 찾기도 쉽지 않다. 이 와중에 재정파탄을 우려한 시민단체들은 F1대회 중단과 박 지사의 사퇴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F1중단범도민대책위 관계자의 말처럼 박 지사가 F1을 정치적 치적으로만 활용할 게 아니라, 문제점을 고치기 위해 얼마나 책임 있는 행동을 했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