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경주장 내실화 추진이 필요하다.

20131209007

2015년을 준비하는 F1경주장 내실화 추진이 필요하다.

F1조직위원장 박준영 전남지사는 2014 F1 캘린더가 발표된 다음날인 지난 5일 기자회견을 열고 ” 개최권료 협상도 우리측 의도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대회가 무산됐다”며 “1년 쉰 뒤 2015년 대회 개최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지속 개최를 둘러싸고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과 도민 부담을 줄이고 도민의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F1을 한 해 쉬고 심사숙고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며 1년 휴식 뒤 복귀 방침을 거듭 강조하고 있으나 차기 도지사의 의중에 따라서 2015년도 불투명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한편, 국외적으로 F1은 통상 한 해 17∼19라운드로 치러지는데 신규 개최를 희망하는 국가도 미국(뉴저지), 멕시코, 터키, 인도, 태국 등 즐비해 ‘개최 예약’도 쉽지 않고 가격 또한 높게 형성될 개연성이 높다.

이런 가운데 FOM이 무려 15년간의 개최권 계약을 체결한 미국 뉴저지의 2015년 F1 개최를 기정사실화하고 있고 세계금융의 심장부인 뉴욕에서 펼쳐지는 시가지 레이스라는 점에서 한국의 입지가 더욱 좁아지고 있다.

차기 도지사가 F1 코리아GP를 2015년 개최하기 위해서는 지리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동시에 정부와 기업체 지원을 이끌어낼 묘책도 서둘러 마련돼야 하고 더 늦기 전에 F1 전반에 대한 정비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국책사업인 ‘F1 서킷을 연계한 패키징 차부품 고급브랜드화 연구개발사업’과 ‘자동차 튜닝 핵심 기반구축사업’를 보다 내실화하는 작업도 절실하고 F3나 수퍼GT 등 F1 아래 등급의 국제대회 유치도 고려해볼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내년 국내 모터스포츠 경기 유치로 F1경주장의 활용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나 지리적인 여건이 불리하여 국내경기의 내실화와 F1경주장 활용을 위해서는 2015년 F1을 반드시 복귀 시켜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한편, 국내 자동차 부품의 질적 향상을 위해 추진되는 프리미엄 차량용 고부가가치 핵심부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사업과 개발된 부품들을 시험·평가하는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을 통해 F1경주장을 활동하는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것도 향후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특히, F1경주장을 활용한 극한 성능 평가가 이뤄지게되면 현재 대부분 해외에서 이뤄지고 있는 성능시험 비용이 크게 절감되고 국내 자동차 부품 관련 기업들이 프리미엄 자동차 부품시장으로 진출 할 수 있는 새로운 계기가 마련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 남기기